BOBGYU INVEST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삼성전자(Fnguide)

재무제표를 볼 때 보이는 지표입니다.

 

EV는 Enterprise Value, 기업가치이고 EBITDA는 이자, 세금, 감가상각비, 무형자산상각비 차감 전 이익(Earnings Before Interest, Tax, Depreciation, and Amortization)'의 약자입니다.

 

EV는 시가총액에 순부채를 더한 비용입니다. 순부채는 보유 현금을 제외한 부채비용입니다.

 

EBITDA는 버핏 할아버지가 살펴본다는 지표인 EBIT(영업이익)에 감가상각비를 더한 지표입니다. 순수한 영업활동을 통한 현금창출능력을 보기 위해 감가상각비를 더해주는 의미가 있습니다.

 

보통은 위에 표처럼 제공을 다 해줘서 보기가 편하죠.

 

EV/EBITDA를 계산할 때 NTM EBITDA, 향후 12개월 예상 EBITDA를 이용하면 트레이딩 멀티플이라는 배수가 됩니다.

 

NTM 수치의 경우 Fnguide같은 곳에서 안보이길래 찾아봤더니 증권사 리포트에서 예쁘게 정리해서 보여줍니다.

한국항공우주 미래에셋 리포트

NTM수치를 이용한 EV/EBITDA를 동일업종, 업종지표와 비교해 가면서 투자에 대한 판단을 하면 될 것 같습니다.

 

주의할 점이 있는데 재무건전성 문제입니다.

 

기업의 재무건전성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실제로 기업이 부담해야 할 이자와, 세금, 투자와 외상 매출 등을 고려해야 하지만 이 요소들이 배제되어 도출되는 결과이다보니 왜곡되는 부분도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됩니다.

 

미국이 SEC가 있으니 좀더 투명한 트레이딩 멀티플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지만 국내주식에도 적용되는 지표라고 생각하기에 눈여겨보고 있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투자공부 > 매매기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Stochastic Slow에 대한 정보  (0) 2021.11.03
트레이딩 멀티플 - EV/EBITDA  (0) 2021.07.14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