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BGYU INVEST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개인적인 견해입니다.

 

펀더멘탈에 접근하기에 앞서 어떤 지표를 사용할지 고민해보겠습니다.

 

PER, PBR, ROA, ROE를 기준으로 사용할 예정입니다. 

 

PER-PBR을 묶어서 먼저 고르고, 선택된 종목 중에서 ROA-ROE를 묶어서 마저 선별하려고 합니다. 선별 과정에는 당연히 부채율, 최신 뉴스가 동반됩니다.

 

저는 NH 나무를 사용하고있고 기본적분석 기능을 이용해 선별해보겠습니다.

 

첫번째 거름망

 

그냥 종목을 고르면 너무 막막하니 업종 테마부터 결정해야겠죠. 

 

3개월 기간 수익률이 +인것들 위주로 고르되 너무 많이 올라버린 것들은 제외했습니다.

 

그래서 3개월 기간수익률 10%대 이하 0% 이상으로 골랐어요.

 

엄청나게 많은 테마, 많은 종목들이 나왔네요.

 

반도체에 최근 관심이 많기 때문에 오늘은 가장 상단에 위치한 PCB 테마를 선택해보겠습니다.

 

이 업종에도 종목이 굉장히 많은데 너무 높은 등락을 보여주는 종목들은 과열됐다고 생각해서 +-30%범위 내의 종목들만 보겠습니다.

 

이렇게 종목이 추려졌네요.

 

두번째 거름망

PER+PBR부터 보겠습니다.

 

대덕전자는 지표가 안나와서 제외, 인터플렉스, 에이엔피, 자비스, 시노펙스는 순이익이 적자라 제외했습니다.

 

현우산업도 얼마전에 상한가를 친 종목이라 제외했고 나머지 종목들은 관심종목에 넣어뒀습니다.

 

이 관심종목들 중에서 PER 낮은 순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오늘은 두 종목만 살펴볼게요.

 

바이옵트로

지표만 보면 너무 좋은 기업입니다. 작년에 코스닥 신규상장 했네요.

우측 2열이 분기별 재무제표인데 비정상적인 모습이네요.  작년 3분기 공시도 아직이구요. 정보가 부족하니 보류할 수 밖에 없어보입니다.

 

우리바이오

그 다음에 낮은 PER을 보여주는 우리바이오 입니다. 

 

안정적인 재무상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매출액은 전년도보다 줄었지만 공시를 좀 살펴보니 지배주주의 주식수가 20만주 늘어났고 유보율과 BPS의 상승이 인상적입니다. 그러나 늘어난 20만주를 특수관계인에게 배정한 것으로 보이고 한사람은 또 다 팔았네요.

20만주의 소유자가 이분입니다.

https://finance.naver.com/item/news_read.naver?article_id=0004751883&office_id=014&code=082850&sm=title_entity_id.basic 

 

[상장사 탐방]우리바이오, “의료용 대마 수직형 식물공장 재배 본격화” : 네이버 금융

지난 10일 우리바이오 안산공장에서 김성훈 스마트팜팀 책임연구원이 밀폐형 식물공장에서 재배된 의료용 대마를 소개하고 있다. [안산=파이낸셜뉴스]“디스플레이용 IT부품 회사에서 식물공장

finance.naver.com

대마사업이 유망하긴하지만 문제는 하나 더 있습니다.

 

https://finance.naver.com/item/news_read.naver?article_id=0000005703&office_id=648&code=082850&sm=title_entity_id.basic 

 

우리조명 오너 윤철주에게 ‘우리바이오’란…170억 잭팟 : 네이버 금융

[거버넌스워치]투자원금 39억 빼고도 단순 차익만 107억 현재 지분 3.1%는 온전히 투자수익…66억중견 우리조명그룹 오너 윤철주(70) 회장이 소유한 주력 계열사 우리바이오 지분 활용도가 주목

finance.naver.com

오너가 현금화를 하고 있다는 소식인데요, 대주주의 매도소식은 좋게 받아들일만한 일이 아니기 때문에 당장 접근하기에는 좀 고민이 되네요.

YoY를 비교해보니까 작년 12월에도 매출액이 증가했을걸로 예상되는데 재무제표하나만 보면 상당히 매력적인 상태입니다. 개선되고 있는 게 눈에 보이고 주가도 많이 빠진상태라 4분기 보고서 발표가 기다려지네요. 

 

오너 주식매각이 영향이 클지, 대마사업이 터져줄 지 봐야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개인적인 견해입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