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BGYU INVEST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스토캐스틱(stochastic)은 지표 적용기간 중에 움직인 가격 범위에서 오늘의 시장가격이 상대적으로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지를 알려주는 지표로, 시장가격이 상승추세에 있다면 현재가격은 최고가 부근에 위치할 가능성이 높고, 하락추세에 있다면 현재가는 최저가 부근에서 형성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에 착안하여 만들어진 지표입니다.

 

후행 지표입니다.

 

HTS에서 지표설정을 하면 알아서 계산해서 보여주니 계산식만 적어두고 따로 설명은 하지 않겠습니다.

K={(당일종가-최근 n일동안의 최저가)/(최근 n일동안의 최고가-최근 n일동안의 최저가)} * 100
%K= K를 n일간 지수이동평균한값
%D= %K를 n일간 지수이동평균한값

이때 K에서 얻어지는게 스토캐스틱 패스트(Stochastic Fast)에서의 %D인데 이 %D를 K로 다시 사용함으로써 스토캐스틱 패스트에서 너무 잦은 신호가 나오는 것을 줄여줍니다. 즉 적용기간을 더 넓게 잡는다고 보면 됩니다.

 

기점을 80, 20으로 하는 게 기본 기점인데요, 80을 넘어가면 매도구간, 20을 넘어가면 매수시점으로 판단합니다.

HTS에서는 친절하게 해당 범위를 색칠해줍니다. 

 

표시된 화살표들은 시그널인데 %D를 %K가 돌파하는 지점들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상향돌파라면 매수시점, 하향돌파라면 매도시점으로 표시합니다.

 

그럼 정말 이 화살표대로 주가가 움직였을까요?

 

하락시그널은 맞았지만 상승 시그널에서는 맞지않았습니다. 그 다음 상승시그널은 또 맞았네요. 이건 일봉차트니까 주봉차트를 볼까요?

 

맞는 것 같기도, 아닌 것 같기도 하네요.

 

그렇다면 매수,매도 구간이라고 인식하는 80, 20 에 위치하는 시그널들을 일봉차트로 보겠습니다.

 

해당 구간에서는 상승시그널이 다른 경우보다는 조금 맞는 경향이 있네요. 시그널 중에서도 확실하게 돌파를 한 경우에는 조금 더 상승을 이룬게 눈에 보입니다.

 


 

이 시그널을 보지 않는 경우에는 기울기를 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K의 기울기가 양수이고 점점 완만해진다면 매도시점이 다가온다고 인식하거나, 기울기가 음수이고 점점 완만해진다면 매수시점이 다가온다고 인식할 수 있습니다.

기울기가 달라지는게 보이시나요??

 


 

스토캐스틱 슬로우도 위에 말씀드렸다시피 후행지표입니다. 이미 나온 결과로 시그널을 잡아보는 것이기 때문에 절대적인 근거는 될 수 없으며 철저히 주관적인 판단이 동행된다고 생각합니다.

 

이것 하나로만 매매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거래량을 비롯한 다른 근거를 뒷받침해주는 도구가 되어야 나은 투자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투자공부 > 매매기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Stochastic Slow에 대한 정보  (0) 2021.11.03
트레이딩 멀티플 - EV/EBITDA  (0) 2021.07.14
TAG : ,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비밀글모드